평소에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는 분들은 '바른히피체'라고 하는 글씨체를 한번쯤은 써보셨을꺼에요. 이 폰트 같은 경우, 네이버에서 몇년 전에 만든 '나눔 손글씨' 중에 하나입니다. 알아보니 이것 같은 경우, 일반 유저들에게 일정 기간 동안 공모전을 받아 선정된 폰트라고 하더라구요. 관련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남녀노소 다양한 사람들이 쓴 그들만의 글씨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그것 관련해서 경우에 따라 일반 나눔손글씨 글꼴과 함께, 바른히피체라고 하는 폰트를 받고 싶은 분들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이 두개 폰트를 받는 방법과, 이를 PC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새로운 나눔손글씨 글꼴 - 네이버 클로바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오게 되면, 초반엔 이렇게 나눔손글씨 글꼴을 만들게 된 과정을 '동영상'으로 볼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이것 말고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쭉 내려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아래쪽에 나눔손글씨 전체 글꼴 목록을 파악할 수 있어요. 보면 딸에게 엄마가부터 시작해서, 무궁화, 외할머니 글씨, 다행체 같은 다양한 종류의 폰트가 보이는데요. 이곳에서 마음에 드는 폰트를 받아도 되지만, 아래에 있는 '109종 글꼴 모두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에서 나눔손글씨 전체 목록 + 바른 히피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면 글꼴 전체 목록은 이런 식으로 되어 있어요. 왼쪽에는 글꼴의 기본 소개말과 함께, 문구 등이 적혀있는데요. 여기서 본인 마음에 드는 글꼴이 있다면, 그곳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아래쪽에 이렇게 '설치하기'라고 하는 전용 버튼이 나오면서 이 폰트를 설치할 수 있어요. 하지만, 여기서 저희가 찾는 '바른히피체'는 바로 보이진 않는데요. 이 화면에서 왼쪽 위에 보이는 '글꼴 목록 보기'라고 하는 글자를 클릭하면, 전체 폰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엔 ㄱ부터 시작해서 ㅎ까지 구분되어 있는 다양한 폰트 종류가 있어요. 이 중에서 'ㅂ' 부분에 보면, 저희가 찾는 '바른히피(체)'가 보입니다. 이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전용 팝업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관련 폰트를 설치하게 될 꺼에요.
이는 기본적으로 TTF 형식으로 받아지게 되는데요. 윈도우 기준으로 '다운로드' 폴더를 실행하면, 이런 식에 미리보기 창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설치' 버튼을 누르면, 관련 폰트를 설치할 수 있어요.
이때 설치 과정은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설치가 다 끝나도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같은 전용 창은 따로 뜨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냥 창이 사라지면, 설치가 완료됐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 다음부터는 윈도우 내에 있는 문서 프로그램이나, 디자인 편집 프로그램에서 관련 폰트를 쓸 수 있습니다. 저는 이를 바탕으로 윈도우에 있는 기본 프로그램인 '메모장' 프로그램을 실행해봤어요. 이를 실행한 다음 기본 화면에서 서식 -> 글꼴 메뉴를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새 창이 뜨면서 폰트를 지정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때 이것 같은 경우 '바른히피체'라고 하는 한글로 찾을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Nanum BaReunHiPi'라고 하는 영문으로 검색해서 찾아야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본인 상황에 맞게 설정하면 되겠죠?
그럼 지금부터 바른히피체 + 나눔손글씨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운 나눔손글씨 글꼴 - 네이버 클로바 (이곳에서 왼쪽 위에 있는 '글꼴 목록 보기' 클릭해서, 바른 히피체를 찾아보세요)
https://clova.ai/handwriting/list.html
새로운 나눔손글씨 글꼴 - 네이버 클로바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과 함께합니다.
clova.ai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