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표준 체중 계산기, 비만도 및 복부비만도 계산하는법

카테고리 없음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2. 11. 15. 17:35

본문



내년 여름에 휴가 혹은 면접 등을 보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이때 이런 다이어트를 할때 가장 기본적으로 봐야 되는 것이 본인 몸의 '체중'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를 바탕으로 현재 본인 체중 상태가 평균에 못미치는지, 혹은 훨씬 오버 하는지 알아서 '웬만하면' 표준 체중에 맞춰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때 이와 같은 표준 체중은 '직접 계산'을 할 수도 있지만, 전용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오늘은 표준 체중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계산은 비만도 계산기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해볼 수 있는데요. 구글 페이지에 이를 검색하고 나면, 초반에 관련 사이트가 보일꺼에요.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오게 되면, 이런 식에 기본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왼쪽 위에 있는 부분에 본인의 현재 '키', 그리고 '몸무게' 두 가지를 적은 다음에 한 가운데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보세요.






두가지 내용을 적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에 있는 표에서 본인 체중이 어떤 상태인지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키는 '180cm', 몸무게는 '80kg'을 한번 적어봤어요. 보면 현재 정상(평균) 체중에서는 살짝 멀어진 '과체중'인 상태라고 나와 있네요. 추가로 그 아래쪽에 보면, 이럴땐 어떤 운동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설명도 간단하게 나와 있습니다.




또 이곳에선 이것 말고 더 세부적인 수치인 '복부비만도' 역시 계산할 수 있는데요. 위쪽에 있는 메뉴 중에 '복부비만도'를 클릭하면, 이렇게 본인의 성별,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 같은 내용들을 적게 되어 있습니다. 이 사항을 다 적고 한 가운데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에 관련 결과가 나오게 될 꺼에요.




이를 바탕으로 저는 각각 '72cm', '85.5cm'라고 하는 값을 적어봤는데요. 아래에 보면 'WHR'이라고 해서 복부 비만 지수가 어떻게 되는지 수치상으로 보여주며, 그 수치가 정상인지 아닌지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이 내용은 하동군 보건소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이곳을 들어오신 다음, 초기 화면에서 건강정보 -> 영양정보를 클릭하고, 다음 페이지에서 왼쪽 탭에 있는 메뉴 중에 '비만도 측정'이라고 하는 글씨를 클릭하면 관련 측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 같은 경우 앞에서 저희가 봤던 5가지 분류보다 조금 더 세분화된 분류로 구분이 되는데요. 1단계 비만, 2단계 비만, 3단계 비만으로 중등도, 고도, 극심한 위험 비만 형태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위쪽에 있는 부분에 신장 / 체중을 적고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을꺼에요.

댓글 영역